본문 바로가기

이전 포스트

우리 가요계의 불황, 그리고 불법다운로드


 



● 생활속의 대중가요

 요즘 우리는 생활 속에 음악을 달고 다닙니다.
하루에 단 한 번이라도 음악을 듣지 않는 경우는 드물겁니다.
듣고싶어서 듣던지, 의도치 않게 지나가면서 듣던지 여러가지 방법으로 음악을 듣습니다.
음향장치의 보급과 MP3와 PMP같은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가 널리 보급되어있고 생활 필수품인 휴대폰에 MP3기능은 기본 사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숱하게 쏟아지는 음악들이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데 반해
가요계의 프로, 즉 가요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한결같이 '불황'을 외치십니다.
왜 그럴까요?
멀리나가지 않더라도 대도시의 시내에 나가보면 업소마다 흥겨운 노래들이 넘치도록, 가끔은 시끄럽도록 흘러나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귀에는 누구나 이어폰이 꽂아져있고 노래를 흥얼거립니다. 많은 이들이 이 분들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 같은데... 이분들은 왜 어려운 처지에 놓여져 있다고 푸념을 하시는 걸까요?






 ● '불법 다운로드'의 성행 그리고 '불황'

작곡가, 가수, 매니저, 소속사 사장님들에게 왜 음악업계가 어렵나고 물어본다면 불법 다운로드는 빠지지 않는 소재일 것입니다.  어떤 가수는 음원이 조기에 유출되고 그 파일이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바람에 큰 피해를 입기도 했고 수 많은 가수들이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불법음원이 '배포' 되버리는 가슴아픈 현실을 겪기도합니다.






 ● 그들의 반격과 다소 '주춤'해진 불법음악시장   

이런 현실은 그 분들에게 큰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었고 이 문제는 세계적인 이슈였습니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DRM은 전세계로 펴졌고 우리나라에도 여러 음악 포털들은 DRM을 적용하고있습니다.
(요즘엔 DRM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 서서히 풀리는 추세입니다.)
정부에서는 저작권 법을 강화하여 불법 음악시장을 잠재우기 위한 대응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불끈운동'이라는 불법음원 근절 캠페인이라는 것도 생겼습니다.  
이런 각고의 노력으로 사람들에게는 '음악'이 돈을 주고 구입해야하는 상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가면 갈수록 불법음원은 구하기 힘들어지는 추세로 보입니다.  






 ●  정품음원을 이용하면 좋은 점


사실, 약간의 돈만 지불한다면 우리는 불법음원보다 더 쾌적한 음질을 즐길 수 있고 더 쉽게 음악을 구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필자도 얼마전 엠넷닷컴 월정액제를 들어 매우 편안하게 음악을 즐기고 있습니다. )                         
그런데 솔직히 CD를 구입해서 듣는다면 좋지만 좋은 노래는 너무 많고 구입하고 싶으 노래는 많은데 CD를 모두 구입하는데는 부담이 되실겁니다.  그렇다면 'CD에는 소장의 가치'를 부여하여 정말 좋아하는 가수의 음반은 구입하시고 'MP3는 플레이의 가치'를 부여하여 자기 입맛에 맞는 여러 노래들을 저렴하게 구입하시어 들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음악 포털들에서 한 곡당 500원씩이나 지불하시고 구입하시는 분들은 적을 것 같습니다. 각 포털마다 저렴한 패키지 상품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으니 이용하신다면 좋을 것 같네요.)


 
● 우리나라는 일본의 음악시장을 따라 잡을 수없다?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글과 댓글을 보면 이웃나라인 일본의 음악수준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그런데, 그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중에 과연 몇분이나 정품음원을 구입하여 들으시는지는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과거 삼성과 현대같은 기업이 '국산품 애용 운동'을 기반으로 현재의 세계적인 기업을 이룩했듯이 우리 대중가요라고 과연 그런 '세계적인' 영광을 누릴 수 없을까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우리 가요를 힘차게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신다면 우리에게도 권위있는 음악차트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진정한 한류가수'를 육성할 수 있을지 않을까싶습니다.



● 마치며...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한국의 대중가요의 발전상을 지켜 볼 대한민국 국민이자 음악을 사랑하는 네티즌으로서
우리 음악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아직도 불법음원을 이용하시는 많은 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정품 음원을 이용합시다!"